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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 문제] 게임 개발

빙수빈수 2021. 6. 18. 17:18

[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realization_p119 {
	static int n,m,x,y,direction;
	static int[][] map=new int[50][50];
	static int[][] visit=new int[50][50];
	
	//북,동,남,서 순으로 좌표 변경 값 저장 
	static int[] drow= {-1,0,1,0}; 
	static int[] dcol= {0,1,0,-1};
	
	//왼쪽으로 회전하면 방향을 바꿔주는 함수
	public static void turn_left() {
		direction-=1;
		if(direction==-1) direction=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n=sc.nextInt();
		m=sc.nextInt();
		
		x=sc.nextInt();
		y=sc.nextInt();
		direction=sc.nextInt();
		visit[x][y]=1;
		
		for(int i=0;i<n;i++) {
			for(int j=0;j<m;j++) {
				map[i][j]=sc.nextInt();
			}
		}
		
		int count=1; // 처음 위치를 포함하기 때문에 1로 초기화
		int turn_time=0;
		
		//움직임 시작
		while(true) {
			// 왼쪽으로 회전 후 해당 방향으로 이동
			turn_left();
			int nx=x+drow[direction];
			int ny=y+dcol[direction];
			
			//이동할 좌표가 육지이고 방문하지 않았다면 이동 후 count 증가, 회전 횟수 초기화
			if(map[nx][ny]==0&&visit[nx][ny]==0) {
				visit[nx][ny]=1;
				x=nx;
				y=ny;
				count+=1;
				turn_time=0;
			}
			//아니라면 회전 횟수 늘려주고 위로 이동 다시 왼쪽 회전 or 회전 횟수가 4가 되면 아래 if문 실행
			else turn_time+=1;
			
			//회전 횟수가 4가 됐다는 것은 네 방향 모두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있는 경우
			if(turn_time==4) {
				//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후진
				nx=x-drow[direction];
				ny=y-dcol[direction];
				
				//뒤로 이동할 죄표가 육지인 경우 이동
				if(map[nx][ny]==0) {
					x=nx;
					y=ny;
				}
				//아니면 종료
				else break;
				turn_time=0;
			}
		}
		System.out.println(count);
	}
}

 

[고찰]

 구현해야 하는 조건이 많아 까다로운 문제였다. 또한 이렇게 캐릭터를 이동해야 하는 문제는 모든 방향에 따라 좌표를 이동시켜야 하는 값을 dx, dy 같은 배열에 저장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았다.

 이번 게임 개발이나 이전 뱀 문제와 같이 구현 문제는 구현해야 하는 코드 줄 수도 길고, 조건도 많아 좀 더 효율적으로 코드를 짜는 것이 중요한것 같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참고하지 않고도 깔끔하게 구현하기 까지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