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_Level1] [1차] 다트 게임_2018 카카오 신입 공채

빙수빈수 2021. 7. 15. 19:39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코딩테스트 연습 - [1차] 다트 게임

 

programmers.co.kr

[문제]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조건]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score=new int[3];
        int index=0;
        for(int i=0;i<dartResult.length();i++) {
        	char ch=dartResult.charAt(i);
        	int dartInt=Character.getNumericValue(ch);
        	
        	// 읽은 문자열이 숫자라면 
        	if(dartInt>=0&&dartInt<=10) {
        		// 읽은 문자의 앞자리가 1인 경우일때 10점인 경우도 체크해야 한다.
        		if(dartInt==1) {
        			if(Character.getNumericValue(dartResult.charAt(i+1))==0) {
        				dartInt=10;
        				i++; // 읽은 위치 1 증가(0 때문에)
        			}
        		}
        		
        	score[index]=dartInt; // 구한 점수를 배열에 저장
        	}
        	
        	// 읽은 문자열이 숫자가 아니라면
        	else {
        		switch(ch) {
        		// 문자 S일 경우 1제곱 처리 후 index 증가
        		case 'S':
        			score[index]=(int)Math.pow(score[index], 1);
        			index++;
        			break;
        		// 문자 D일 경우 2제곱 처리 후 index 증가
        		case 'D':
        			score[index]=(int)Math.pow(score[index], 2);
        			index++;
        			break;
        		// 문자 T일 경우 3제곱 처리 후 index 증가	
        		case 'T':
        			score[index]=(int)Math.pow(score[index], 3);
        			index++;
        			break;
        		/*
        		 * 문자 *인 경우는 스타상으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각 2배씩
        		 * 이때 스타상과 아차상은 앞선 S, D, T 후에 나오기 때문에 index가 증가되어있는 상태
        		 * 따라서 index에 -1한 값에 연산을 수행해주어야 한다.
        		 */
        		case '*':
        			score[index-1]*=2;
        			if(index>1) // 첫 번째 점수가 아니라면 그 전의 점수도 2배 처리
        				score[index-2]*=2;
        			break;
        		// 문자 #인 경우는 아차상으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 처리 
        		case '#':
        			score[index-1]*=-1;
        			break;
        		}
        	}
        }
        return score[0]+score[1]+score[2];
    }
}


[고찰]

 이번 문제는 모든 조건을 놓치지 않고 구현해야하는 조금은 복잡하고 코드가 긴 문제였다. 계속해서 스타상과 아차상 부분에서 점수가 갱신되지 않아 오류가 무엇일까 고민을 오래 했었는데 오랜 고민 끝에 이유를 찾아냈다. 스타상과 아차상은 S, D, T 이후에 나오는 문자이다. 해당 처리 이후에는 다음 점수를 위해 index를 증가시켜놓은 상태인데 이를 생각하지 못하고 연산을 수행했었다. 이런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증가되있던 index를 1 감소시킨 배열 값에 연산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문제가 길어지는 만큼 코드도 길어져 자칫 빼먹을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풀어야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