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백준_15685번] 드래곤 커브_삼성 SW 역량테스트

빙수빈수 2021. 9. 9. 16:41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

 

15685번: 드래곤 커브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

www.acmicpc.net

[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1. 시작 점
  2. 시작 방향
  3.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코드]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BaekJoon_15685 {
	static boolean[][] map=new boolean[101][101];
	// x좌표 증가, y좌표 감소, x좌표 감소, y좌표 증가 순서
	static int[] dx= {1,0,-1,0};
	static int[] dy= {0,-1,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int n=sc.nextInt();
		
		for(int i=0;i<n;i++) {
			int x=sc.nextInt();
			int y=sc.nextInt(); 
			int d=sc.nextInt(); // 방향
			int g=sc.nextInt(); // 세대
			
			DragonCurve(x,y,d,g);
		}
		
		int result=0;
		for(int i=0;i<100;i++) 
			for(int j=0;j<100;j++) 
				//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인 경우 count
				if(map[i][j]&&map[i][j+1]&&map[i+1][j]&&map[i+1][j+1])
					result++;
		
		System.out.println(result);
	}
	
	static void DragonCurve(int x, int y, int dir, int gener) {
		ArrayList<Integer> direction=new ArrayList<>(); // 방향을 저장할 연결리스트
		direction.add(dir); // 현재 방향 저장
		
		/*
		 * 연결리스트에 저장된 방향을 꺼내 다음 방향을 계산하여 연결리스트에 저장한다.
		 * 이러한 과정을 입력받은 세대만큼 반복한다.
		 */
		for(int i=0;i<gener;i++) 
			for(int j=direction.size()-1;j>=0;j--)
				direction.add((direction.get(j)+1)%4);
		
		/*
		 * 해당 문제는 x,y 좌표의 형태로 주어지기 떄문에
		 * 배열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y와 x의 위치를 바꿔줘야 한다.  
		 */
		map[y][x]=true;
		
		/*
		 * 연결리스트에 저장된 방향들을 꺼내 시작 좌표로부터 
		 * 해당 방향으로 이동한 좌표의 배열 값을 바꿔준다.
		 */
		for(Integer d:direction) {
			x+=dx[d];
			y+=dy[d];
			
			map[y][x]=true; // 드래곤커버 표시
		}
	}
}

 

[고찰]

 이번 문제는 다른 삼성 문제들처럼 구현해야하는 조건들이 많은 시뮬레이션 문제는 아니었지만 인덱스나 x, y 좌표가 헷갈리는 문제였다. 이렇게 헷갈리는 문제들은 그림을 그려가며 이해하려 노력했다.

 

*** 0) 제한조건

주어지는 x와 y는 최대 100이기 때문에 101 크기의 배열을 선언하여 드래곤 커버가 있는 배열 값을 변경해주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 1) 드래곤 커버 구하기(DragonCurve 함수)

1-1) 드래곤 커버는 이전 선분의 방향을 90도 회전한 선분을 끝 점에 이어 붙이는 방식으로 확장해나간다. →이러한 선분을 90도 회전해서 끝 점에 붙인 선분은 ↑이 되고, ↑이러한 선분을 90도 회전해서 끝 점에 붙인 선분은 ←이 된다. 

1-2) 주어지는 방향 0, 1, 2, 3은 순서대로 우(→), 상(↑), 좌(←), 하(↓) 이지만 1-1에서 확인된 다음 선분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한 방향이다. 따라서 다음 선분의 방향을 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방향에서 +1 한 방향이 된다. 배열의 범위를 초과할 수 있으니 배열의 크기 4의 모듈러 값으로 구해함을 놓치면 안된다. 

1-3) 주어지는 세대만큼 드래곤 커버의 범위를 확장해나가면 되는데 이때 선분의 개수는 1->2->4->8 개로 늘어나는 것과 같이 방향이 저장된 연결리스트의 개수로 같은 방식으로 늘어나게 된다. 즉, 한 세대의 드래곤 커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연결리스트에 저장된 모든 방향을 꺼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된 방향을 새롭게 계산해 연결리스트에 삽입해주어야 한다. 

1-4) 이번 문제는 x와 y 좌표의 형식으로 주어진다. 이렇게 2차원 평면은 행이 y가 되고 열이 x가 되기 때문에 이를 배열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x가 배열의 열, y가 배열의 행 자리에 저장되어야 한다. 이에 맞춰 시작점 좌표에 연결리스트 처음부터 저장된 방향으로 이동한 좌표값을 누적해주면서 드래곤 커버가 있는 배열을 true로 바꿔주면 된다.  

 

이번 문제는 x, y 좌표를 바꿔 생각해주어야 한다는 점이나 드래곤 커브의 회전 부분이 헷갈려 어렵게 느껴졌던 것 같다. 이렇게 방향이 헷갈릴때는 그림을 그려보면서 차근차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