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_Level2] 게임 맵 최단거리

빙수빈수 2023. 10. 11.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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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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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Node {
    int x,y;
    
    public Node(int x, int y){
        this.x=x;
        this.y=y;
    }
}

class Solution {
    static int answer;
    static int[] dx={-1,0,1,0};
    static int[] dy={0,-1,0,1};
    static int[][] visited;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int answer = 0;
        
        if(bfs(maps))
            return visited[maps.length-1][maps[0].length-1];
        else 
            return -1;
    }
    
    static boolean bfs(int[][] map) {
        Queue<Node> q=new LinkedList<>();
        visited=new int[map.length][map[0].length];
        
        // 시작 지점도 1칸 이동으로 계산해야 함
        q.add(new Node(0,0));
        visited[0][0]=1;
        
        while(!q.isEmpty()){
            Node now=q.poll();
            
            // 목적지에 도착한 경우
            if(now.x==map.length-1&&now.y==map[0].length-1)
                return true;
            
            // 4방향 탐색
            for(int i=0;i<4;i++){
                int nx=now.x+dx[i];
                int ny=now.y+dy[i];
                
                // 맵을 벗어나거나 or 방문했거나 or 벽인 경우 탐색 불가
                if(nx<0||nx>=map.length||ny<0||ny>=map[0].length||visited[nx][ny]!=0||map[nx][ny]==0)
                    continue;

                q.add(new Node(nx,ny));
                visited[nx][ny]=visited[now.x][now.y]+1; // 이동거리 1 증가
            }
        }
        
        return false;
    }
}

 

[고찰]

 이번 문제는 전형적인 BFS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맵의 최단거리를 찾는 문제였다. visited 배열을 사용하여 방문처리와 해당 좌표까지의 최단거리를 저장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