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백준_3190번] 뱀_삼성 SW 역량테스트

빙수빈수 2023. 4. 5. 14:21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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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Info_3190 {
	int time;
	char dir;
	
	public Info_3190(int time, char dir) {
		this.time=time;
		this.dir=dir;
	}
}

class Point_3190 {
	int x,y;
	
	public Point_3190(int x, int y) {
		this.x=x;
		this.y=y;
	}
}

public class BaekJoon_3190 {
	static int[] dx= {0,1,0,-1};
	static int[] dy= {1,0,-1,0};
	static int n,dir=0,head_x=0,head_y=0,l; // 초기 방향은 동쪽
	static int[][] map;
	static ArrayList<Info_3190> info=new Array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n=sc.nextInt();
		int k=sc.nextInt();
		
		map=new int[n][n];
		
		for(int i=0;i<k;i++) {
			int x=sc.nextInt();
			int y=sc.nextInt();
			
			map[x-1][y-1]=1; // 사과가 있는 자리는 1로 표시
		}
		
		l=sc.nextInt();
		for(int i=0;i<l;i++) {
			// x초 후에 c 방향으로 회전
			int x=sc.nextInt();
			char c=sc.next().charAt(0);
			
			info.add(new Info_3190(x,c));
		}
		System.out.println(move_snake());
	}
	
	static void move_dir(char ch) {
		if(ch=='D') { // 오른쪽 방향으로 회전
			if(dir==3)
				dir=0;
			else
				dir+=1;
		}
		
		else { // 왼쪽 방향으로 회전
			if(dir==0)
				dir=3;
			else
				dir-=1;
		}
	}
	
	static int move_snake() {
		Queue<Point_3190> snake=new LinkedList<>(); // 맨 앞에있는 값이 꼬리
		snake.add(new Point_3190(0,0)); // 초기 위치
		map[0][0]=2; // 뱀이 있는 자리는 2로 표시
		int index=0;
		int result=0;
		
		while(true) {
			int nx=head_x+dx[dir];
			int ny=head_y+dy[dir];
			
			if(nx<n&&ny<n&&nx>=0&&ny>=0&&map[nx][ny]!=2) {
				if(map[nx][ny]==0) { // 이동한 곳에 사과가 없는 경우
					snake.add(new Point_3190(nx,ny));
					map[nx][ny]=2;
					Point_3190 prev=snake.poll(); // 꼬리 제거
					map[prev.x][prev.y]=0;
				}
				else if(map[nx][ny]==1) { // 이동한 곳에 사과가 있는 경우
					snake.add(new Point_3190(nx,ny));
					map[nx][ny]=2;
				}
			}
			else { // 게임 종료 = 맵을 벗어나거나 몸통에 부딪힌 경우
				result++;
				break;
			}
			
			head_x=nx;
			head_y=ny;
			result++;
			
			// x초후 c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지 체크
			if(index<l&&result==info.get(index).time) {
				move_dir(info.get(index).dir);
				index++;
			}
		}
		return result;
		
	}
}

 

[고찰]

 혼자 힘으로 해결하지 못해 해답 코드를 참고한 문제이다. 특히 뱀의 위치와 입력받은 위치 정보를 개별적인 class로 만들어 큐와 리스트에 저장할 생각을 하지 못했다. 또한 뱀은 사과를 먹으면 꼬리는 있던 위치에 두고 머리를 새로운 칸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큐에 뱀의 위치를 계속해서 삽입하게 되면 큐의 제일 앞에는 꼬리가 있다는 점을 이용한다는 알고리즘을 혼자 떠올리기 어려웠다. 앞으로 여러번 혼자 풀어보면서 복습해야 할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