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백준_14499번] 주사위 굴리기_삼성 SW 역량테스트

빙수빈수 2023. 4. 5. 15:40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

www.acmicpc.net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코드]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BaekJoon_14499 {
	static int[] dx= {0,0,0,-1,1};
	static int[] dy= {0,1,-1,0,0};
	static int[] dice=new int[7];
	static int n,m,x,y;
	static int[][] map;
	static StringBuilder sb=new StringBuilde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n=sc.nextInt();
		m=sc.nextInt();
		map=new int[n][m];
		
		x=sc.nextInt(); // 주사위 초기 위치
		y=sc.nextInt();
		
		int k=sc.nextInt();

		for(int i=0;i<n;i++)
			for(int j=0;j<m;j++)
				map[i][j]=sc.nextInt();
		
		for(int i=0;i<k;i++) {
			int dir=sc.nextInt();
			
			// dir 방향으로 주사위 굴리기
			move_Dice(dir);
		}
		System.out.println(sb);
	}
	static void move_Dice(int dir) {
	int nx=x+dx[dir];
	int ny=y+dy[dir];
		
	// 바깥으로 이동하는 경우 무시
	if(nx<0||ny<0||nx>=n||ny>=m)
		return;
		
	/*
	 * 주사위 굴리기
	 * 주사위 인덱스
	 *    2
	 *  4 1 3  -> 윗면은 1, 아랫면은 6
	 *    5
	 *    6
	 */
	int[] temp=dice.clone();
	if(dir==1) { // 동
			dice[1]=temp[4];
            dice[3]=temp[1];
            dice[4]=temp[6];
            dice[6]=temp[3];
        } 
	else if(dir==2) { // 서
            dice[1]=temp[3];
            dice[3]=temp[6];
            dice[4]=temp[1];
            dice[6]=temp[4];
        } 
	else if(dir==3) { // 북
            dice[1]=temp[5];
            dice[2]=temp[1];
            dice[5]=temp[6];
            dice[6]=temp[2];
        }
	else { // 남
            dice[1]=temp[2];
            dice[2]=temp[6];
            dice[5]=temp[1];
            dice[6]=temp[5];
       	 }
		
	if(map[nx][ny]==0) // 지도 값이 0인 경우
		map[nx][ny]=dice[6]; // 주사위 바닥 숫자 지도에 복사
	else { // 지도 값이 0이 아닌 경우
		dice[6]=map[nx][ny]; // 지도 숫자 주사위 바닥에 복사
		map[nx][ny]=0;
	}
		
	// 주사위 위치 갱신
	x=nx;
	y=ny;
	sb.append(dice[1]).append('\n'); // 주사위 윗면 값 출력
}

}

 

[고찰]

 이번 문제의 핵심은 주사위를 나타낼 자료구조는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가와, 주사위가 굴러가는 것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할 것이냐 였다.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보려 했지만 생각할 수록 해결 방법이 복잡해져 다른 사람의 코드를 참고하였다. 해답을 보니 허탈할 정도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주사위는 위에 주어진 모양을 인덱스로 갖는 1차원 배열로 표현할 수 있었다. 주사위가 굴러가는 것은 임시 배열에 주사위 배열을 복사한 뒤, 주어진 방향으로 주사위가 굴렀을 때 바뀌는 배열 모양에 맞게끔 값을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주어지는 방향은 4가지 밖에 안되므로 if 문을 사용하여 모든 경우의 수를 나눠줄 수 있다.

 

 너무 규칙을 찾아 해결하려는 경향이 컸던 탓인지 쉽게 구현할 수 있음에도 어렵게 생각했던 것 같다. 쉬운 문제였는데 스스로 풀지 못해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