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_Level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빙수빈수 2021. 7. 21. 13:03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programmers.co.kr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조건]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0;
        Stack<Integer> result=new Stack<Integer>(); // 
    
        for(int i=0;i<moves.length;i++) {
        	/*
        	 * 삭제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있는 열
        	 * moves는 배열의 인덱스를 1부터 세기 때문에 -1을 해줘야 한다. 
        	 */
        	int col=moves[i]-1; 
        	
        	// 보드의 해당 열에 아이템을 있을 떄 까지 탐색
        	for(int j=0;j<board.length;j++) {
        		if(board[j][col]>0) { // 보드에 아이템이 있을 경우
        			// 스택에 저장된 아이템이 있을 경우
        			if(!result.isEmpty()) { 
        				// 제일 최근에 삽입된 아이템과 이번에 삽입될 아이템이 같은 경우
        				if(result.peek()==board[j][col]) {
        					result.pop(); // 스택에 있던 아이템 제거
        					answer+=2; // 2개의 아이템 count
        				}
        				/* 
        				 * 제일 최근에 삽입된 아이템과 이번에 
        				 * 삽입될 아이템이 같지 않다면 스택에 아이템 삽입
        				 */
        				else
        					result.push(board[j][col]);
        			}
        			// 아이템을 꺼내서 비교해볼 수 없을 경우 해당 아이템 스택에 삽입
        			else
        				result.push(board[j][col]);
        			
        			board[j][col]=0; // 해당 보드의 아이템을 삭제해준다.
        			break;
        		}
        		
        	}
        }
		return answer;
	}
}

 

[고찰]

이번 문제는 문제를 잘 읽고 조건을 빠짐없이 구현만 해주면 되는 간단한 문제였다. 단, moves에 주어진 열은 배열 인덱스의 시작을 1로 본 것이기 때문에 실제 코드로 구현할 때는 -1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제일 최근에 삽입된 값과 비교, 비교 후에 삭제할 경우 삭제한 이후의 값들을 한칸 앞으로 이동해주지 않아도 되는 스택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이번 문제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