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백준_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빙수빈수 2023. 9. 22. 15:31

https://www.acmicpc.net/problem/4485

 

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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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입력 조건]

  •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동굴의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N이 주어진다. (2 ≤ N ≤ 125) N = 0인 입력이 주어지면 전체 입력이 종료된다.
  • 이어서 N개의 줄에 걸쳐 동굴의 각 칸에 있는 도둑루피의 크기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도둑루피의 크기가 k면 이 칸을 지나면 k루피를 잃는다는 뜻이다. 여기서 주어지는 모든 정수는 0 이상 9 이하인 한 자리 수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Node_4485 implements Comparable<Node_4485>{
	int x,y,cost;
	
	public Node_4485(int x, int y, int cost) {
		this.x=x;
		this.y=y;
		this.cost=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Node_4485 o) {
		// 비용이 적게 드는 순서대로 정렬
		return this.cost-o.cost;
	}
}

public class BaekJoon_4485 {
	static int[][] map,distance;
	static int n;
	static int[] dx= {-1,0,1,0};
	static int[] dy= {0,-1,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int count=1;
		while(true) {
			n=sc.nextInt();
			
			if(n==0)
				break;
			
			map=new int[n][n];
			distance=new int[n][n];
			
			for(int i=0;i<n;i++) {
				for(int j=0;j<n;j++) {
					map[i][j]=sc.nextInt();
					distance[i][j]=Integer.MAX_VALUE; // 초기화
				}
			}
				
			System.out.println("Problem "+count+": "+move());
			count++;
		}
	}

	static int move() {
		PriorityQueue<Node_4485> pq=new PriorityQueue<>();
		pq.add(new Node_4485(0,0,map[0][0]));
		distance[0][0]=map[0][0]; // 초기화
		
		while(!pq.isEmpty()) {
			Node_4485 now=pq.poll();
			
			// 4방향 탐색
			for(int i=0;i<4;i++) {
				int nx=now.x+dx[i];
				int ny=now.y+dy[i];
				
				if(nx>=0&&ny>=0&&nx<n&&ny<n) {
					/*
					 * 기존의 (nx,ny)의 최단거리 비용(=distance[nx][ny])과
					 * 현재 노드를 거쳐 가는 비용(distance[now.x][now.y]+map[nx][ny])을 비교하여 최솟값을 선택
					 */
					if(distance[nx][ny]>distance[now.x][now.y]+map[nx][ny]) {
						distance[nx][ny]=distance[now.x][now.y]+map[nx][ny];
						pq.add(new Node_4485(nx,ny,distance[nx][ny]));
					}
				}
			}
		}
		return distance[n-1][n-1];
	}
}

 

[고찰]

 이번 문제를 처음 읽었을 때는 BFS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하나 했지만 모든 거리의 가중치가 1로 동일하지 않는다는 점을 주목해야 했다. 다음에 탐색할 노드를 PriorityQueue안에 삽입하면 다음 탐색 시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노드부터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이 정답이었다. 이후 기존의 최단거리 비용과 현재 노드를 거쳐서 가는 방법 중 최소값으로 갱신해나가면 된다. 

 요즘 다익스트라, 투포인터, 슬라이딩 윈도우 문제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이 세 유형들은 많이 풀어보지 않아 꾸준하게 문제들을 접하면서 익숙해져야 함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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